중앙회 사업
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
- 중앙회 사업
-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
"2023 대한민국 옥외광고대상전" 을
다음과 같이 시행합니다!!
목적
미관풍치, 미풍양속 유지
공중의 위해방지 및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
디자인 중심의 옥외광고제작 환경 조성
디자인을 기초로 한 옥외광고 신기술, 신기자재 개발보급
기능과 기술을 가진 자가 사업할 수 있는 산업으로 지도•육성
주최
행정안전부,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
후원
출품개요
출품부문
- 기설치광고물
- 창작광고물(디자인 시안 및 모형)
출품개요
1. 출품부문
• 기설치광고물
• 창작광고물(디자인 시안 및 모형)
2. 출품방법 및 안내
• 기설치광고물
- 기설치광고물은 실제로 부착되어 광고 및 홍보활동이 진행 중인 광고물 및 설치물을 말함.- 출품은 출력물이며, 주야간/근거리/원거리 등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이 가능함.
- 네온사인이나 전광판 광고물(디지털) 등 동영상 표현의 광고물은 촬영(120초)하여 USB나 CD-ROM으로 제출해야 함.
- 출품하고자 하는 회사는『기설치 광고물 출품서약서』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함.
- 출품작 주변을 촬영한 사진 1매를 첨부해야 함.
- 특정 국가 및 종교, 공공성에 저해되지 않으며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, 동법 시행령 및 조례, 건축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작품이어야 함.
• 창작광고물(디자인 시안 및 모형)
- 창작광고물은 실제로 부착되지 않은 광고물을 말함.- 모형의 경우 가로•세로•높이 1.8m이하로 제작해야 하며, 220v용으로 만들어야 함.
- 파손 우려 작품은 안전장치와 수상되었을 경우 출품자가 직접 운반해야 함.
- 무게가 15kg을 넘는 작품은 반드시 이동(운반)이 가능한 장치를 반드시해야 함. (이를 지키지 않을 시 상훈(수상)에서 제외 됨)
- 디자인 시안 및 설계도의 경우(컴퓨터 작업 및 손작업 모두 가능)
• 공통사항
- 디자인 패널 사이즈는 반드시 A1 size(841mm×594mm)만 가능- 모든 작품은 표현 방식이나 소재를 가리지 아니함.
- 타 기관에서 시행하는 공모전의 수상작은 출품할 수 없음.
- 시·도 협회별 지역 예심을 거친 수상작품 중 동상까지만 본심에 접수 가능함.
※ 지역예심이 없는 경우 중앙회 예심을 거쳐 본심에 출품.
- 기존의 디자인이나 마크, 로고타입 등을 무단 도용하거나 표절한 작품은 제외함.
- 특정 국가 및 종교, 공공성에 저해되지 않아야 함.
3. 출품자격
• 기설치광고물
- 제작사 1인의 명의로 출품함.- 국내 제작사에 의해 제작되어 국내에서 게재, 방송, 설치된 광고물에 한함.
• 창작광고물(디자인 시안 및 모형)
- 제작자 1인의 명의로 출품함.(학생부문 또한 1인의 명의로 출품)4. 출품료
• 기설치광고물 : 작품당 5만원
• 창작광고물 : 작품당 5만원 / 대학생 및 학원생은 작품당 3만원
5. 구비서류
• 기설치광고물
- 출품신청서(서약서, 설명서)- 광고물 설치 허가증 사본 또는 설치물 신고필증(사본)
- 사업자등록증명원 및 작품주변사진 1컷.(서류제출 미비시 접수 X)
• 창작광고물 : 출품신청서 및 작품설명서
• 신청서배부
홈페이지(www.koaa.or.kr) "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" / 작품출품 → 출품신청서 양식 다운로드
접수기간
가. 접수기간
- 중앙회 예심 접수 : 22. 9. 19(월)- 본심 접수 : 22. 10. 4(화) ~ 5(수)
나. 접수시간 : 접수기간 중 10:00 ~ 17:00까지
다. 주의사항
• 직접 방문 접수를 원칙으로 하며, 대리인이 접수하여도 무방함.• 작품이 훼손되었을 경우에는 접수하지 아니함.
접수처(예심, 본심 등)
- 두원공과대학교(안성캠퍼스) 철산학술정보관 2층 컨벤션센터작품 반출
가. 일시 : 2022. 11. 12(토) 17:00부터(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)
나. 주의사항 :작품 반출 일시 경과 후 작품을 반출하지 않을 경우 장소 임대 문제로 인하여 작품은 폐기됨. (단, 폐기 비용은 제출자가 지불함)
다. 반출 안내 : KOSIGN전 개최 1주일 전 협회 홈페이지 (www.koaa.or.kr) 공지사항 참조 및 접수 시 출품 신청서 3번 항목 반출 서약서에 의하여 반출.
심사내용
심사방법(예심, 본심)
• 지역 예심과 본심으로 구분하여 심사함
- 지방 예심 : 2022 ㅇㅇ옥외광고대상전- 지방 예심 기간 : 2022년 7월 ~ 10월 기간 중
- 본 심 : 2022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
• 시·도협회별 옥외광고대상전 지역예심을 거친 수상작품 중 동상까지만 본심에 참가할 수 있음
※ 지역예심이 없는 경우 중앙회 예심을 거쳐 본심에 출품.• 채점기준에 의거 심사위원 전원이 작품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채점하고 합산점수의 순위에 따라 해당 작품(상훈)을 결정함.
심사위원
• 심사위원은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KOSIGN위원회에서 심사위원 7인을 선별하여 구성하며 중앙회장에게 보고 함.
• KOSIGN위원장은 심사위원으로 구성 함. 단, 심사위원장은 할 수 없음.
• 심사위원은 성별(여성 40%이상), 지역, 연령 항목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구성.
• 일반 국민도 심사위원 1명 이내 구성
• 심사위원은 2년 이상 연임 금지
• 주최·주관·후원측 관련 심사위원은 되도록 2명 미만 구성 객관적 필요 사유(전문성, 유일성 등) 인정시에는 가능
• 심사 관련 자료(배점·채점기준, 채점표 등)는 심사위원에게 사전 공유하고, 심사위원 사전교육은 당일 현장에서 실시함.
심사방향
주변경관과의 조화에 역점을 둠.
독창적인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평가함.
광고문화의 진흥에 대한 기여도에 주목함.
심사기준(기설치 및 창작광고물)
• 기설치 광고물
항목 | 비율 |
---|---|
조형성
|
30%
|
독창성
|
30%
|
경관조화성
|
20%
|
상품성
|
20%
|
법규준수성
|
법규미준수시
채점에서 제외 |
계
|
100%
|
• 창작광고물
항목 | 비율 |
---|---|
조형성
|
30%
|
독창성
|
30%
|
윤리성
|
20%
|
소재활용성
|
10%
|
상품성
|
10%
|
계
|
100%
|
심사위원별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수 합계 후 산출한 평균 점수로 출품작의 현장심사 순위 결정
- 심사순위 결과에 따라, 정부시상 수량 * 2배수 범위의 출품작을 대상으로 온라인 국민투표 진행* 기설치 광고물 1~3점, 창작 광고물(모형) 3~5점, 창작광고물(디자인·설계) 2점
온라인 국민투표
• 현장심사 결과를 통해 선정된 출품작을 대국민이 이용하는 사이트에 공개하여 투표
※ (투표방법)광화문 1번가(www.gwanghwamoon1st.go.kr) 사이트에서 온라인 투표※ (투표기간)게시일로부터 1주일(10.7.∼10.13. 예정)
• 아래 평가항목 및 배점에 따라 심사결과 발표
• 투표집계 결과에 따른 득표순으로 점수를 차등 부여하고, 이 점수는 최종순위 산정시 평가항목으로 배점 반영
• 온라인 국민 투표 안내 : 행정안전부,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, 한국옥외광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
• 온라인 국민투표 점수 반영
등 급 | 점 수 | 다득표순 | ||
---|---|---|---|---|
기설치(6개) | 디자인(4개) | 모형(10개) | ||
A
|
10점
|
1위
|
1위
|
1~2위
|
B
|
8점
|
2위
|
2위
|
3~5위
|
C
|
6점
|
3위
|
3위
|
6~8위
|
D
|
4점
|
4위 이하
|
4위 이하
|
9위 이하
|
※ 부문별 출품수에 비례하여 다소 변경될 수 있음
심사일정 및 발표
• 심사 일자 : 2022년 10월 6일(목)
• 아래 평가항목 및 배점에 따라 심사결과 발표
[ 최종 순위 산정표 ] | ||||
결과 산정(배점) | = | 현장심사 결과(90) | + | 온라인 국민투표 결과(10) |
결과 발표 : 2022년 10월 18일(화) 홈페이지(www.koaa.or.kr) 공고
- 심사결과 및 채점표 공개(수상자에 한함)수상자 결정방법
- 공모전에 최종 접수된 작품을 전문 심사위원회(7인) 평가 후 선정
시상일
KOSIGN2022 전시회 개막일(11월 10일 11:00)
시상식 장소
코엑스 컨퍼런스룸 327호(예정)
※ 수상자는 예행연습이 있으므로 10:30까지 입실하며,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을 못할 시에는 상장 및 시상금 또는 부상을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로 직접 내방하여 수령하여야 함.
시상내역
2022년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 시상내역
구분 | 순위 | 상의명칭 | 시상 | 시상내용 | 상금 | 특징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설치 및 창작(모형) |
대상 | 대통령상 | 1점 | 상장,상금500만원 및 부상 | 500만원 | 출품자수상 |
기설치 및 창작(모형) |
최우수상 | 국무총리상 | 1점 | 상장,상금300만원 및 부상 | 300만원 | 출품자수상 |
소계
|
2점
|
800만원
|
||||
기설치
광고물 |
우수상
|
행안부장관상
|
1점
|
상장,상금 70만원 및 부상
|
70만원
|
출품자수상
|
금상
|
회장상
|
1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40만원
|
4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은상
|
회장상
|
1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20만원
|
2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동상
|
회장상
|
1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15만원
|
15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장려상
|
회장상
|
2점
|
상장,상금 10만원
|
2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입선
|
회장상
|
3점
|
상장
|
-
|
출품자수상
|
|
소계
|
9점
|
상금 165만원
|
||||
창작
광고물 (모형) |
우수상
|
행안부장관상
|
3점
|
상장,상금70만원 및 부상
|
210만원
|
출품자수상
|
금상
|
회장상
|
3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40만원
|
12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은상
|
회장상
|
3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20만원
|
6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동상
|
회장상
|
3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15만원
|
45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장려상
|
회장상
|
5점
|
상장,상금 10만원
|
5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입선
|
회장상
|
7점
|
상장
|
-
|
출품자수상
|
|
소계
|
24점
|
상금 485만원
|
||||
창작
광고물 (디자인 .설계) |
우수상
|
행안부장관상
|
2점
|
상장,상금 40만원 및 부상
|
80만원
|
출품자수상
|
금상
|
회장상
|
2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30만원
|
6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은상
|
회장상
|
2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20만원
|
4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동상
|
회장상
|
2점
|
상장,트로피,상금 15만원
|
3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장려상
|
회장상
|
2점
|
상장,상금 10만원
|
20만원
|
출품자수상
|
|
입선
|
회장상
|
5점
|
상장
|
-
|
출품자수상
|
|
소계
|
15점
|
상금 230만원
|
||||
총계
|
50점
|
상금 1,680만원
|
※ 시상내역 중 본상의 권위를 높이기 위하여 상격에 맞는 작품이 없을 경우 다소 변경 될 수 있음.
※ 수상자는 반드시 시상식에 참석하여야 하며,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을 못할 시에는 상장 및 시상금 또는 부상을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로 직접 내방하여 수령하여야 함.